• HOME
  • 학과소개
  • 인문사회계

인문사회계



아동영어학과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아동영어학 분야의 전문지식을 쌓고 품성을 함양하여 국가와 지역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아동영어 전문 인력을 개발 육성하는데 있다.

TOP



교육과정

1) 석사과정

  • ① 영어권 문학의 저변에 깔려있는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아동영어 분야의 전문적 지식을 갖춘 전문인을 양성한다.
  • ② 아동영어를 연구하는데 있어서 이론적이고 추론적인 측면 외에 기술적이고 실용적인 접근방식을 통해 학문과 실용 모두에서     첨단에 설 수 있는 유능한 연구자를 양성한다.
  • ③ 아동영어 연구를 통하여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국가와 지역사회에 봉사하고 기여 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한다.

2) 박사과정 (상동)

3) 통합과정 (상동)

TOP



교수소개

성명 직위 학위 전공 연구분야
더글라스먼로 조교수 교육학석사(폿츠담뉴욕주립대학교) 영어교육학 음악교육학/챈트 및 스토리텔링
손민정 부교수 언어학박사(예일대학교) 언어학 음성학/음운론/언어습득론
이영준 교수 문학박사(애버딘대학교) 영문학 영미아동문학
허근 교수 영어교육학박사(워싱턴주립대학교) 영어교육학 아동영어교육학

TOP



교과목소개

○ 아동영어학 전공

CE701 그림책을통한영미문화연구(Picture Books for English & American Culture Awareness)3학점

영어를 사용하는 문화권의 생활양식과 사고방식을 바탕으로 의사소통 능력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연구한다. 아동들에게 영미 아동문학의 글과 그림 속에 내재되어 있는 문화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습득하여 문화 속에 잠재되어있는 영어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지도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CE702 그림책과아동영어 (Picture Books & Children’s English)3학점

그림책을 통한 동화, 그림과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영어교육방법을 연구한다. 이론과 실제를 병행하여 아동들에게 글과 그림 속에 내재되어 있는 아동문학이 지닌 삶의 지혜를 자연스럽게 습득하고 문화 속에 잠재되어있는 영어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지도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CE703 영미동화읽기및분석Ⅰ(Reading Children's Literature in English and AnalysisⅠ)3학점

아동영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영어 동화의 유형과 특성을 익히고 이를 아동영어교육현장에 직접적용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아동들의 흥미와 상상력을 자극하는 동화를 통한 동사의 활용과 어휘력의 확대, 심화과정을 통해 영미동화의 역사와 배경에 관한 체계적 이론연구를 병행한다.

CE704 영미동화읽기및분석Ⅱ(Reading English Children's Literature and AnalysisⅡ)3학점

영미동화 읽기 및 분석 I 을 토대로 영어 동화의 유형과 특성을 익히고 이를 직접 아동영어교육현장에 적용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아동들의 흥미와 상상력을 자극하는 동화를 통한 동사의 활용능력과 어휘력을 확대시키며, 영미동화의 역사와 배경에 관한 체계적 이론연구를 병행한다.

CE705 아동문학의이해 (Understanding Children's Literature)3학점

아동문학 이해는 아동문학 개론의 기본과정으로 아동문학에 대한 지식을 아동영어교육에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아동문학의 역사와 배경에 관한 체계적인 이론연구 아울러 아동문학을 활용한 영어 교재개발의 이론과 실제에 대하여 배우게 된다.

CE706 멀티미디어아동영어교육Ⅰ(Children's English Education through MultimediaⅠ)3학점

최근 아동용 영어 학습 교재로 각광받고 있는 다양한 첨단 멀티미디어 매체를 이용하여 영어 학습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이론적으로 숙지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실제로 CD, 비디오, 인터넷 등의 멀티미디어 매체를 통하여 아동영어교육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영어구술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CE707 멀티미디어아동영어교육Ⅱ(Children's English Education Through MultimediaⅡ)3학점

멀티미디어 아동 영어교육I 을 토대로 효율적 영어 학습 이론과 실제를 익힌다. CD, 비디오, 인터넷 등의 멀티미디어 매체를 활용하여 아동영어교육에 필요한 지식을 익히고 영어구술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CE708 스토리텔링 (Storytelling)3학점

우리나라의 영어환경에서 훌륭한 교재로 활용할 수 있는 아동문학을 바탕으로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또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아동들의 영어 학습에 대한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효과적인 영어지도방법의 전문성을 습득한다.

CE709 포스트모던아동문학 (Studies of Postmodern Children’s Literature)3학점

포스트모던 아동문학은 급변하는 현대사회문화의 특징과 특성을 이론적으로 면밀히 살펴보고 이러한 글로벌 사회가 보여주는 다원주의적이고 다문화적인 포스트모던 특수성과 개혁성을 최신에 나온 아동문학작품들을 통하여 분석하고 이해한다. 포스트모던 아동문학에 나타난 상호텍스트성, 페리택스트, 메타픽션, 유희성, 페로디, 시간과 공간의 역설 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CE710 애니메이션과영어교육 (Animation and English EducationⅠ)3학점

효과적 아동영어 교육법 중 하나인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영어교육법을 익히는데 목적을 둔다. 애니메이션이라는 매체의 특성에 대한 이론과 활용 가능한 애니메이션 교구재에 대하여 배우고 교육현장에서 애니메이션 교구재를 활용하는데 필요한 각종 교육기자재의 사용법에 대하여 익힌다.

CE711 스토리북활용영어교육(Application of English Storybooks for Children)3학점

아동발달 및 영어교육적 차원에서 다양한 아동영어 스토리북을 장르 및 단계별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영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지도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구안한다. 유아 및 초등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스토리북 적용 영어 교수-학습 방안을 모색한다.

CE712 놀이를통한영어 (Teaching Children's English through PlaysⅠ)3학점

아동들이 재미있는 영어 노래와 게임 등의 놀이를 통해 영어를 숙달하게 하는 수업으로 교육적이고 과학적인 영어게임과 리듬감과 어휘가 풍부한 영어노래를 중점적으로 소개하고 이에 대한 교육효과를 이론적으로 검토해본다. 그 이외에 영어학 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놀이를 연구하고 개발한다.

CE713 언어병리학 (Speech Language Pathology)3학점

의사소통 장애와 연하 장애에 대해 살펴본다. 특히 주요 발화 구성요건들 (발성과 음성 발화 과정 (공명, 억양, 성조)과 음성 (호흡 작용의 공기역학 구성요건))을 주요하게 살펴본다.

CE714 고전동화연구 (Studies of Classic Fairy Tales)3학점

18세기와 19세기의 구미를 대표하는 고전동화 작품들을 중점적으로 이해하고 분석 한다. 고전동화 작품에 나타난 전통적인 사고와 가치를 찾아서 지구촌의 공통적인 가치로 연결시켜 인간의 보편성을 살펴보는 기초과정이다. 원문 강독에 충실을 기하고, 각 작품의 분석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비평방법을 도입하여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정이다.

CE715 아동극의이해 (Understanding Children's Drama)3학점

다양한 아동극 이론들을 읽고 이들 이론들과 아동극의 연결 관계 등을 연구한다. 아동극 이론을 학습한 후 아이들의 특별한 속성과 능력에 맞는 실용적인 아동극을 만들어내야 한다. 쉽고 편하고 간단하게 많은 노력이 없이도 아동의 영어를 증진시킬 수 있는 역할극이 되어야 한다. 영미문화권의 다양한 아동극 텍스트에 대하여 익히고 배우고 이를 아동영어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운다.

CE716 아동영어듣기·말하기지도법 (Teaching listening and speaking)3학점

음성언어인 듣기·말하기의 언어적 특징 및 듣기·말하기 능력의 발달과정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각 발달단계에 알맞은 음성언어 지도방법을 모색한다. 또한 아동의 인지적·정의적 수준에 적합한 음성언어 지도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CE717 아동영어읽기·쓰기지도법 (Teaching reading and writing)3학점

문자언어인 읽기·쓰기의 언어적 특징 및 읽기·쓰기 능력의 발달과정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각 발달단계에 알맞은 문자언어 지도방법을 모색한다. 또한 아동의 인지적·정의적 수준에 적합한 문자언어 지도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CE718 아동영어어휘·문법지도법 (Teaching vocabulary and grammar)3학점

영어 학습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능력인 어휘·문법의 효과적인 지도를 위하여 이와 관련된 이론적 근거를 학습하고, 아동수준에 적합한 문법 및 어휘 지식을 선별하여 구체적인 지도방안을 모색한다.

CE719 디지털문화와아동문학 (Digital Culture and Children's Literature)3학점

디지털 문화와 아동문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따라 아동문학에 대한 지식을 아동영어교육에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컴퓨터 및 미디어활동을 접목시켜 배우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CE720 아동극과연출 (Children's Drama and Production)3학점

아동극과 연출이란 아동문학작품을 통하여 실제로 아동의 영어교육과 오락을 위한 어린이연극 연출방법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론과 실제를 접목하여 현장에서 교사가 아동극의 연출자의 역할과 지도방법 및 드라마 표현 방법 등을 연구한다.

CE721 아동극감상법 (Appreciation of Children's Drama)3학점

아동극 감상법이란 서양 아동작품을 통한 이론적 배경과 역사, 종류 등의 다양한 문화를 고찰한 후 예술 작품의 아름다움을 이해하여 즐기고 평가하는 방법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CE722 아동극특수과제 (Special Topics of Children's DramasⅠ)3학점

아동극특수과제1 이란 서양의 다른 문화에서 실제로 진행되는 아동극의 다양한 역사와 종류, 문화에 대하여 고찰한 후 특수한 역할, 문화, 과제 등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CE723 제2외국어습득 (Second language acquisition)3학점

아동의 제 2 외국어 습득 시 나타날 수 있는 모국어 영향을 음운론과 통사론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이를 바탕으로 제 2 외국어를 배우는 아동들의 발화에서 효과적으로 모국어의 영향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하여 고찰한다.

CE724 드라마를통한아동영어교육( English Drama and Children's English Education)3학점

드라마를 통한 영어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한 후 드라마 게임, 즉흥연기, 역할 연기, 발성연습, 연기지도 등 실제로 교육현장에서 이용될 수 있는 교수법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교수 방법을 개발한다.

CE725 그림책의이해와분석I (Understanding & Analysis of Picture BooksI)3학점

어린아동들에게 정서적으로 유익하고 효율적인 영어교육교재인 그림책들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과정이다. 주로 영미 그림책을 읽게 될 것이며 선정된 작품 속에 나타난 작가의 의도, 다양한 표현과 상징들을 비교할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서 그림책을 통하여 현대 문화와 삶이 가진 여러 측면들을 아동들의 관점에서 이해하게 될 것이다.

CE726 그림책의이해와분석Ⅱ (Understanding & Analysis of Picture BooksⅡ)3학점

CE727 영어성극지도(Teaching Biblical Drama)3학점

보다 다양하고 다문화적인 그림책들을 선별하여 읽고 연구하는 과정으로서 서구사회의 역사적 흐름과 미학적인 방법론을 통하여 그림책을 분석하고 이해한다. 작가들의 심리적이고 미학적인 측면들을 비교해 봄으로서 작가들의 그들을 어떻게 표출하는지를 알게 될 것이다.

CE728 영어계절극 지도(Teaching English Seasonal Plays)3학점

크리스마스, 부활절, 추수감사절, 오순절, 성촉일(캔들머스), 종려주일등 계절별로 다양한 이벤트가 열리는 기간 중에 아동들이 공연하는 30분 이내의 연극을 지도하는 수업이다. 약 한 달정도 연습기간을 가지고 공연연습을 하도록 하고 이를 위한 적절한 대본을 찾아 계절극 공연을 위한 무대연습을 진행한다.

CE729 아동영어교재개발I (Development of Teaching Materials for Children's EnglishI)3학점

아동들의 흥미 유발과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교구재 개발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아동들의 발달심리와 학습능력을 고려한 적절한 영어교육 교구재를 개발하고 시범수업을 통해 이들의 교육효과를 검증해 본다.

CE730 아동영어교재개발Ⅱ(Development of Teaching Materials for Children's EnglishⅡ)3학점

다양한 교구재 개발에 대한 전문지식을 토대로 효과적인 의사소통중심 교수-학습활동을 이끌어 내기 위한 교구재를 개발하고 활용한다. 또한 전체, 소규모, 개별 활동 등 다양한 활동유형 및 학습자의 흥미와 수준에 적합한 교구재 개발 능력을 배양한다.

CE731 영미아동극이론 (Practice of English and American Children's Drama)3학점

아동교육에 효과적인 교수법 중 하나로 알려진 아동극의 기초이론을 익히고 아동극의 교육적 효과와 활용법을 배운다. 영미문화권의 다양한 아동극 텍스트에 대하여 익히고 이를 아 배우고 이를 아동영어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운다.

CE732 영미아동극실습 (Practice of English and American Children's Plays)3학점

영미아동극 이론에 이어지는 강좌로서 이론적으로 배운 아동극을 직접 교육현장에서 활용하는 법을 배운다.

CE733 영미아동소설연구I (Studies of British & American Novels for ChildrenI)3학점

19-20 세기에 가장 대표적인 영미의 현대 동화들을 읽고 문학사적 관점에서 이들 동화의 중요 주제와 인물을 연구하고 분석하여 이들 작품들이 가지고 있는 문화적 특질들을 이해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른다. 작가들이 그들의 문학적인 형식을 어떤 방식으로 표현 아동들을 위해 현대 세계를 어떻게 서술해 왔는지도 알아본다. 궁극적으로 서구 문화와 사회를 분석할 수 있는 사고력과 학술적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CE734 영미아동소설연구Ⅱ (Studies of British & American Novels for ChildrenⅡ)3학점

19-20 세기에 출간된 가장 대표적인 영미의 현대 동화들을 읽고 중요 주제와 인물을 연구하고 분석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다양하게 발전된 현대 비평이론을 접목시킴으로서 서구 문화와 사회를 보다 체계적이고 심도 있게 분석할 수 있는 사고력과 학술적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미아동소설이 가진 독특한 특성을 학술적인 방법을 통하여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CE735 아동발달심리Ⅰ(Psychology of Child DevelopmentⅠ)3학점

효과적인 아동영어 교육법을 익히는 기초학습의 과정으로 아동 발달 심리에 대하여 배운다. 아동의 심리 발달 단계별 인지, 성격, 정서, 사회성, 언어 특성을 배워 이를 아동영어 교육에 활동하게 한다.

CE736 아동발달심리Ⅱ(Psychology of Child DevelopmentⅡ)3학점

아동 발달 심리Ⅰ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기반으로 체계성을 가지고 아동 발달에 접하는 과목으로 아동영어 교육법을 익히는 기초학습의 심화과정이다.

CE737 아동영어문화지도 (Teaching Culture to Children)3학점

최근 아동영어교육에 있어서 대두되고 있는 다문화교육을 영어교육의 관점에서 연구하고, 현재 아동영어 교과서 등 교재에 반영된 다문화 콘텐츠를 분석하여 보다 효과적인 영어 학습 및 문화지도를 위한 구체적 교수학습방안을 모색한다.

CE738 아동영어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in Children's English)3학점

아동영어 연구방법론은 아동영어 관련 박사 논문을 쓰거나 학술 논문을 쓰기 위한 길잡이가 된다. 구체적으로 아동영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일반적 절차, 수집한 자료에 적합한 여러 가지 분석기법, 측정도구의 가장 중요한 기준인 신뢰도와 타당도, 연구계획을 어떻게 세울 것인가에 관한 연구 설계 등을 통합적으로 다룬다.

CE739 아동문학과페미니즘 (Children's Literature and Feminism)3학점

아동문학에서의 페미니즘은 전통적인 아동문학이 성별에 따른 편견을 고착화시키고 있음을 깨닫게 하고 이를 해체하여 보다 유연한 성적 정체성을 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페미니즘에 대한 전반적 이론을 연구하고 이를 개별적인 아동문학작품에 적용시켜 기말에 한편의 완결된 연구논문으로 학술지에 발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CE740 아동문학과심리학 (Children's Literature and Psychology)3학점

아동문학과 심리학은 아동문학의 역사에 있어서 가장 의미 있고 중요한 주제중의 하나이다. 아동들의 심리에 대하여 수많은 서로 다른 이론들이 존재해왔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아동문학은 인간의 마음과 정서에 대한 상징적 표현이하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심리적인 접근은 안간 행동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해 준다. 학생들은 이러한 심리적인 통찰력을 아동문학에 활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CE741 아동문학고급연구 (Advanced Study of Children's Literature)3학점

아동문학고급연구과목에서는 기존의 영어동화에 그치지 않고 이를 새로 쓰거나, 현대적 문맥에 맞춰 재해석된 성인문학과의 관련을 주로 다룬다. 마치 신화나 구전이야기처럼 동화가 갖는 보편성은 매우 크므로 아동문학이 성인 문학 속에 어떻게 저변에 파급되어 그 기저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지를 살피는 것이 이 과목의 주요목표이다.

CE742 아동문학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in Children's Literature)3학점

서양의 아동문학이 지닌 다양한 역사, 인간의 삶, 문화에 대하여 고찰한 후 이들 아동문학이 가진 독특한 특성, 방식, 영향력 등을 학술적인 방법을 통하여 연구한다. 후기구조주의, 정신분석학, 포스트모더니즘, 해체주의 등의 현대적 비평이론을 통해 아동문학의 고유성과 특수성을 보다 체계적으로 연구할 것이다. 아동문학을 보다 심도 있게 분석할 수 있는 사고력과 학술적 연구능력을 배양한다.

CE743 고급아동극연구I (Advanced study of child dramasⅠ)3학점

고급아동극연구 I 이란 극의 연출, 감상법, 교육을 기존의 영미아동극과 동양의 아동극을 비교 분석함으로서 각 문화권의 다양한 아동극 특성을 살펴 아동극의 교육적 효과와 활용용법을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CE744 고급아동극연구Ⅱ (Advanced study of child dramasⅡ)3학점

고급아동극연구 II 란 고급아동극연구1의 심화 과정으로 극의 연출, 감상법, 교육을 기존의 영미아동극과 동양의 아동극을 비교 분석함으로서 각 문화권의 다양한 아동극 특성을 살펴 아동극의 교육적 효과와 활용용법을 심층적으로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CE745 영어학과아동영어교육 (Linguistics and Teaching English for Children)3학점

아동영어 교사로서 알아야 할 기본지식으로서 언어학의 일반적 이해와 영어음성학,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등의 영어학의 가양한 분야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익힌다.

CE746 영어교육세미나 (Seminar in English Language Teaching)3학점

영어교육에 관한 특정 주제를 선택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집중적으로 연구, 발표하고 토론한다.

CE747 아동영어습득론 (Theories of Children's English Language Acquisition)3학점

인간 언어 습득의 이론적 배경을 알아본다. 이와 더불어 언어 습득의 결정적 시기에 일어나는 언어적 특질을 알아보고, 생태학적 특징이 언어 습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한다.

CE748 아동영어특수과제 (Special Topics of Children's English Education)3학점

아동영어 교육이론들을 고찰하고 우리나라 아동영어 교육에 있어서 중요 이슈들을 토론하고, 특정 주제에 대하여 심도 있는 연구를 시행한다. 또한 연구의 결과들을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해 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CE749 아동영어교육론(Educational Theory of Children's English)3학점

아동영어교육이라는 특수 분야를 다루는 최신의 영어교육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실제 아동영어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론을 익힌다. 글로벌 시대에 아동영어교육을 담당할 유능한 교사 양성을 목표를 위해 듣기, 말하기 교육을 강조하며 영어발음, 생활영어, 조기영어교육론, 교재연구 및 교수법 등을 종합적으로 학습하게 한다.

CE750 아동영어교육현장연구 (Studies of Children's English Education)3학점

아동을 대상으로 한 영어교육이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는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등의 교육현장을 직접 관찰하여 영어수업을 다각도로 연구하고 비평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아동영어교육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보다 효과적인 교수법을 개발하고 익힌다.

CE751 아동영어평가 (Language Assessment in Children's English)3학점

컴퓨터를 이용한 영어 평가 방법을 비롯하여 다양한 아동 영어 평가 이론을 연구하고 이를 실제 수업환경에서 적용해본다. 과제를 통하여 영어 평가 문항 분석 및 문항 작성 능력을 훈련하게 되며 강의는 아동영어평가의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진행한다.

CE752 영어조음음운론 (Articulatory Phonology in English)3학점

영어의 자음과 모음의 발화를 조음학적 측면에서 살펴본다. 자음과 모음 연속음, 자음군 연속음에서 나타나는 영어 개별적이 특징을 알아보고 아동영어교육에 적용 방법을 논한다.

CE753 아동영어교수법I (Teaching Methods of Children's EnglishⅠ)3학점

성인들과는 다른 언어학습 특성을 지닌 아동들의 특수성을 고려한 효과적 교수법을 배운다. 신체동작과 다양한 감각을 활용하는 교육활동, 놀이를 중심으로 한 학습, 다양한 교실활동 등을 포함하여 아동들의 발달 심리와 학습 특성을 고려한 여러 영어 교수기법을 배우고 익힌다.

CE754 아동영어교수법Ⅱ(Teaching Methods of Children's EnglishⅡ)3학점

아동영어교수법 I 을 바탕으로 여러 영어 교수법에 대한 깊은 지식을 연마하고 이를 토대로 아동영어교수법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보고서를 작성한다.

CE755 영어음성학 (English Phonetics)3학점

영어 발화의 기본 원리와 그 활용을 알아본다. 조음 위치, 조음 방법의 원리를 알아보고 아동 영어 교육에서 적절한 활용 가능성을 알아본다.

CE756 포스트모던이론과문화 (Studies of Postmodern Theory and Culture)3학점

포스트모던 문학은 급변하는 포스트모던 이론과 글로벌시대의 새로운 특징과 특성을 더욱 깊이 살펴보고 이러한 현 사회가 보여주는 다원주의적이고 다문화적인 특수성과 개혁성을 분석하고 이해한다. 포스트모니즘의 특징들에게서 나타난 후기 구조주의, 해체, 주체의 문제, 가상성, 신역사주의, 여성주의적 동화 다시쓰기, 포스트모던 페미니즘, 욕망과 환상, 권력과 담론 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CE757 고급아동극이론 (Advanced theory of child dramas)3학점

고급 아동극 이론에서는 기본적인 아동영어연극 이론을 바탕으로 최근 새로이 도입된 실험적이거나 대중적 혹은 문화적 연극이론을 중점적으로 살핀다. 교재는 주로 2000년 이후 발간된 연극이론으로 진행된다.

CE758 영어억양 (English Intonation)3학점

영어 단어 강세, 어절 강세, 고저 강세 및 어절 경계 음조가 무엇인지 알아본다. 다양한 영어 문장 억양 견본에 억양 표시 훈련을 한다.

CE759 아동문학특수과제I (Special Topics of Children's Literature)3학점

사회적, 역사적, 문화적 유산과 고유한 특질이 담긴 대표적인 영미아동문학 작품을 선별하여 비평적으로 읽고 심도 있게 분석하는 과정이다. 아동문학이란 특수한 관점에서 이들 작품 속에 내재된 문학적 특징과 서사적 표현 방식들을 살펴보고 더 나아가 작가의 의도가 표출되는 여러 가지 심리적이고 심미적인 측면들을 비교할 것이다.

CE760 아동문학특수과제Ⅱ(Special Topics of Children's LiteratureⅡ)3학점

구미에서 학술적인 논란을 불러일으킨 아동문학의 문제작 들을 선별하여 비평적으로 심도 있게 분석할 뿐만 아니라 학술적인 심화과정을 통해 체계적인 이론적 연구를 병행한다. 이들 아동문학들이 지닌 독특한 문학적 특징과 독창적인 서사적 표현 방식들을 통해 심리적이고 심미적인 측면들을 분석하고 비교할 것이다.

TOP


논문연구

박사논문연구Ⅰ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Ⅰ)0학점
박사논문연구Ⅱ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Ⅱ)0학점
박사논문연구Ⅲ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Ⅲ)0학점

TOP